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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와 그림은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그 역사가 오래되었는데
현시점에서 볼 때 더욱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림(문인화)을 먼저 배우고 글씨를 안 쓰는
경우와 글씨를 먼저 배우고 그림을 안 그리는
경우인데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진다.

글씨와 그림의 본류는 같다는 서화동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서법과 필법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달아야 비로소 이해하고 받아들여지게
되는데 그때는 조금 시기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림은 훌륭한데 화제를 못써 그림을 망치는
일은 허다한데 이를 알고서도 개선을 하려는
사람들은 거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처음 시작 단계부터 글씨와 그림을
함께 배우기를 권장하는데 초보자들은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주저하며
실행하기를 망설이고 있는 것 같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첫째로 글씨와 그림을 따로 배우러 다녀야
한다는 부담감이라고 한다.

사실 한 곳에서 글씨와 그림을 배울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문인화의 3요소인 시. 서. 화는 동양예술의
궁극적으로 최종 완성의 단계라 생각하여
교남연서회에서는 서예와 문인화를
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방법을 찾으면 분명 답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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